red line
   Back to Archives
   Back to IF Home







딸들과의 춤


By Elizabeth McPherson
Photo by Joel Cadman
black line

우리 어머니는 아주 실력이 쟁쟁한 피아니스트였는데 , 수년간 피아노를 가르치시고 때로는 발레 수업에서 반주를 하기도 하셨다. 저녁이면 어머니는 종종 우리집 거실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곤 하셨는데, 나는 완전하게 자유롭게 뛰거나 발끝으로 빙글빙글 돌면서 춤을 추곤 했다. 나는 정식으로 무용수업을 받았지만, 어머니와 함께 했던 이런 순간들이 나로 하여금 전문적인 무용가가 되기로 결심하게 한 가장 중요한 영향이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댄스가 가져다주는 그 순간적인 육신/ 마음/ 영혼의 경험을 신체적인 표현의 자유와 연결지었다.

내게는 지금 딸이 둘 있다 . 7 살인 델리아와 2 살인 코라다. 델리아는 아기적부터 나와 함께 댄스하기를 좋아했다. 내가 무용가이기 때문에 춤을 추는 것은 우리 아기를 달래고 아기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자연스런 방식이었다. 델리아가 2 개월밖에 되지 않았을 때 우리는 심지어 오메가 무용단과 함께 공연을 하기도 했다. 내 친구인 캐라 에스포시토가 어떤 작품을 안무했는데, 어린 아기와 어머니를 작품에 출연시키고 싶어했다. 정말 굉장하나 경험이었다. 내가 아기를 품에 안고 우리는 함께 돌기도 하고 몸을 굽히기도 하고 흔들기도 하면서 춤을 추었다. 어느 한 공연에서는 델리아가 조명을 쳐다보더니 너무나 사랑스러운 소리로 ‘ 아아아!” 하고 옹알이를 하기도 했다. 그 공연에 이어 우리는 뉴욕시에 있는 성요한 교회에서 크리스마스날 이브에 마리아와 아기 예수 공연을 또 한차례 더 가졌다.

지난 몇년 사이 우리의 춤은 다른 차원으로 발전했다 .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정도 델리아는 옷장에서 예쁜 의상을 꺼내 차려입고 우리는 어떤 음악을 플레이한다. 델리아는 어린 동생 코라도 옷을 입혀 치장을 한 뒤 같이 놀이에 끼이도록 하는 것을 좋아한다. 우리 딸들이 발레 슈즈를 꺼내는 것을 볼 때 마다 나는 재밌는 저녁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안다. 우리의 춤은 자유로운 즉흥적 댄스에서부터 한 아이가 다른 아이나 나를 흉내내면서 춤동작을 연습하는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딸들의 표정은 스텝의 난이도나 혹은 배경음악의 무드에 따라서 즐거움으로 반짝이거나 꽤 심각해지거나 한다. 나는 특히 델리아가 현대무용 스타일로 절제된 스피드를 유지하며 마루바닥에 빙빙 도는 동작을 좋아한다. 코라는 그냥 팔을 위로 아래로 그리고 사방으로 흔들며 춤추는 것을 좋아한다.

공항에서 탑승하기를 기다릴 때 나는 종종 ‘ 사이몬이 말하기를’ 게임을 아이들과 한다. 왜냐하면 비행기안에서 몇시간동안 딸아이들이 가만히 앉아있어야 하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나는 아이들이 뛰기, 휘젖기, 돌기, 굽히기, 스트레칭하기, 빙빙 돌기등등, 무엇이든지 에너지를 발산하고 동시에 두뇌와 육신의 연결을 자극하는 행동을 생각나는대로 하도록 이끌어준다. 이 게임은 대개 깔깔거리며 웃다가 지치는 것으로 마감이 된다.

나는 초등학교 방과후 시간에 보다 정규적인 환경에서 델리아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 비록 발레 수업시간이긴 하지만, 나는 좀 창조적인 요소를 더해주었다. 즉 호두까기 인형, 숲속의 잠자는 미녀, 라바야데어등과 같은 훌륭한 발레작품의 이야기를 춤으로 표현해 보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집 거실에서 보다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우리의 춤추는 관계에 또 다른 차원을 더해주고 있다. 나는 우리 딸의 학교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을 즐거워하고, 델리아가 학교라는 환경에 있는 것을 보는 것도 즐거워한다.

지난 여름 델리아는 친구 세명과 함께 자신만의 무용공연을 하기로 결정했다 . 델리아는 각각의 무용작품은 물론 이 공연의 타이틀도 정했다. ‘ 춤속에서 함께’ 라고. 우리는 짧은 음악을 선택하고, 나와 딸은 각 작품에 맞는 모티프나 테마도 정했다. 한 작품은 스카프를 사용하며 상하 움직임에 초점을 두는 것이었고, 또 다른 댄스 작품은 통나무처럼 구르는 춤이었다. 또 다른 한 작품은 원을 중심으로 안밖으로 움직이거나 주변을 도는 것이었다.

우리는 거실을 치우고 무대 조명용으로 밝은 조명을 하나 설치했다 . 의상은 단순했다. 검정색 리어타드와 타이츠, 혹은 팬츠, 그리고 각 뭉요작품에 맞는 악세사리 정도였다. 우리는 공연하는 무용수들의 부모님과 친구들도 몇명 초대했다. 그것은 공연하는 아이들의 관점에서나 관중의 관점에서나 꽤 성공적인 공연이었다. 델리아는 2007 년도에 두번째 프로덕션을 계획중이다!

코라와 나는 올해 3 월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있었던 H.T 첸의 장소맞춤형 안무작품에서 함께 춤을 출 기회가 있었다. 이 무용에서 코라는 유모차에 앉아있어야 하는 역할이었다. 꽤 도전적인 작품이었지만, 무척 재미있었다.

우리 딸과 춤을 추는 것은 어릴때 어머니의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곤 하던 내 경험에서부터 시작된 일종의 어떤 가족 전통을 이어가는 일이다 . 언젠가 나의 딸들도 자식들과 함께 춤을 추는 경험을 함께 할 수 있게되길 소망한다.

black line
엘리자베스는 롱아일랜드대학 브루클린 캠퍼스와 윤리문화 릴드스톤 로워스쿨에 재직중이다 . 그녀가 쓴 글은 댄스교육저널, 댄스교사매거진, 그리고 내시빌테네시안에 실린 바 있다.


white divider